티스토리 뷰

2017 연말정산 미리보기

2017년도 이제 얼마 남지않은 시점입니다. 한 해를 마감하는 시점에서 돌아보면 뿌듯한 부분도 있으실테고, 아쉬운 부분도 있을 것입니다. 특히 직장인이라면 한 해 동안 받았던 급여에 대한 연말정산을 내년에 앞두고 있어서 미리 준비하고 챙겨야 할 부분이 있을지 궁금하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국세청에서는 내년 2월 까지 마쳐야하는 연말정산에 대해 점검해보고 연말정산을 통한 세액을 미리 확인할 수 있는 2017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를 이용하면 공인인증서를 통한 인증 없이도 항목별 공제요건, 절세 도움말, 연말정산시 유의사항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공인인증서를 통해 접속한 경우에는 최근 3년간의 소득 신고 내역 등의 정보를 쉽게 조회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년도의 금액으로 미리 채워진 공제항목들을 올해의 예상액으로 수정하면 연말정산의 세액을 미리 계산해볼 수도 있습니다.

 

 

 

 

1.홈택스 회원으로 이용하기

2017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는 국세청 홈택스에서 회원으로 로그인 하는 방법과 비회원으로 로그인 하는 방법 두 가지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먼저 회원으로 로그인할 때는 공인인증서를 통해 회원으로 로그인 후 '연말정산 미리보기' 아이콘을 클릭하면 됩니다.

 

 

 

 

2.홈택스 비회원으로 이용하기

2017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를 비회원으로 로그인 할 때는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한 후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할 수 있습니다. 그후 여러가지 메뉴 중에서 '연말정산간소화' 메뉴의 서브 메뉴 첫 번째에 있는 '연말정산 미리보기'를 클릭하여 들어갈 수 있습니다.

 

비회원으로 로그인 하는 경우는 홈택스를 가끔 이용하는 개인을 위한 편의 제공 차원에서 만든 것이기 때문에 모든 메뉴를 이용할 수는 없고 일부 메뉴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홈택스의 모든 메뉴를 이용하려고 할 때는 회원가입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1)신용카드 소득공제액 계산하기

연말정산 미리보기를 진행하기 위한 첫 번째 단계는 신용카드 소득공제액 계산하기 입니다. 지난해에 연말정산 했던 총급여와 부양가족, 신용카드 사용금액(1월~9월) 등의 정보를 불러와서 근무기간 및 총급여액 등을 수정하고 10월~12월의 신용카드 사용한 예상금액을 넣은 과정으로 진행됩니다. 신용카드 소득공제액 계산을 진행하는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①2016년 지급명세서 불러오기②근무기간과 총급여액 수정③2017년 기준 부양가족 추가 또는 삭제④신용카드 자료 불러오기

 

 

 

 

10월~12월의 신용카드 등의 사용 예상금액을 입력→ ⑥'계산하기' 버튼 클릭→ ⑦예상절감액 확인 후→ ⑧'저장' 버튼 클릭→ ⑨상단의 '절세팁 및 유의사항' 탭 조회→ ⑩상단의 '과거 3년 현황' 탭 조회→  'Step 02 가기' 버튼 클릭

 

 

 

 

2)연말정산 예상세액 계산하기

2017년 기준의 총급여와 미리 납부한 세금 예상액과 예상되는 공제금액 등을 입력하여 2017 연말정산 후 예상되는 세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단계에서 불러온 2016년도 기준 지급명세서와 신용카드 소득공제 금액을 바탕으로 자동으로 금액이 입력됩니다. 하지만 첫 번째 단계에서 2016년 지급명세서를 불러오지 않았다면 금액이 자동으로 채워지지 않습니다. 연말정산 예상세액 계산하기를 진행하는 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올해 예상되는 총급여액과 기납부세액으로 금액을 수정→ ②소득공제 부분의 해당 항목을 입력 및 수정

 

 

 

 

③세액감면/공제의 해당 항목을 입력 및 수정→ ④'계산하기' 버튼 클릭→ ⑤'저장' 버튼 클릭→ ⑥'Step 03 가기' 버튼 클릭

 

 

 

 

연말정산 예상세액 계산하기를 통해 위와 같은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를 보면 우선 ⓐ공제한도 부분에서 소득 및 세액공제액에 대한 공제한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한도미달액 부분에서 소득 및 세액공제액에 대한 한도미달액을 알 수 있습니다.

 

ⓒ한도액 비교 그래프 탭을 클릭하면 공제금액과 한도금액을 그래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급여증감에 따른 공제한도(문턱) 변화보기 탭을 클릭하면 급여에 따른 공제문턱 및 공제한도의 변화를 확인할 수 있습니ㅏㄷ.

 

 

 

 

3) 3개년 추세 및 항목별 절세팁 보기

세 번째 단계에서는 두 번째 단계(Step 02)에서 산출한 결과를 표와 그래프를 이용하여 최근 3년간의 연말정상 했던 것과 비교할 수 있게 제공해줍니다. 상단에 위치한 연말정산, 인적공제, 신용카드등, 교육비, 의료비, 주택자금 등의 항목들을 각각 눌러보면 각 항목들에 대해서 연도별로 받았던 공제금액을 표와 그래프로 보여줍니다.

 

또한 입력결과를 통해 2017 연말정산을 위한 절세팁과 유의사항에 대해 안내해주는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2017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를 진행하는 과정을 알아보았는데요. 2018년 초에 연말정산을 본격적으로 준비하기 전에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를 통해 공제항목과 예상세액 등을 미리 확인해보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테니 꼭 한번 진행해보시기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이 되는 연말정산 관련 글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