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모바일 연말정산 서비스

2017년 한 해를 마무리 하면서 직장인과 근로소득자의 경우 2017년 동안 급여를 지급받으며 원천징수 했던 세금에 대한 최종 정산을 하는 연말정산을 내년 초에 하게됩니다. 올해 귀속소득에 대한 2017 연말정산을 위해서 국세청에서는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는데요. 모바일 연말정산 서비스도 그 중 하나입니다.

 

모바일 연말정산 서비스는 작년에도 제공되었지만, 올해는 정보조회 뿐 아니라 세액계산과 대화형 자기검증 등의 다양한 신규 콘텐츠를 개발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연말정산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국세청 홈택스' 앱을 다운로드 받은 후 실행하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위의 2017 연말정산 모바일 서비스 관련 종류와 내용을 보면 기존에 제공되었던 연말정산 절세주머니와 3개년 신고내역 조회는 물론 대화형 자기검증, 연말정산 간편계산기, 부양가족 없는 근로자 예상세액 계산하기, 간소화 자료제공 동의, 기부금명세서 조회 등의 서비스가 올해 신규로 추가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자료제공 동의 신청

모바일 연말정산 서비스의 '연말정산 제공동의신청' 메뉴를 통해 연말정산을 위한 간소화자료 제공 동의를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을 위한 자료는 본인 뿐 아니라 부양가족에 대한 자료도 필요한데요. 본인 뿐 아니라 부양가족의 자료제공 동의도 모바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단 '연말정산 제공동의신청'을 위해서는 휴대전화인증 또는 공인인증서인증을 통한 본인인증이 필요합니다.

 

 

 

2.절세주머니

모바일 연말정산을 통해 각종 소득 및 세액공제 항목에 대한 공제요건과 공제방법, 공제 가능여부 등을 확인하기 위해 '절세주머니' 메뉴 및 '대화형 자기검증' 메뉴를 이용합니다. 절세주머니를 통해 연말정산을 위한 소득과 공제 및 세법 해설과 절세도움말, 유의사항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대화형 자기검증

모바일 연말정산을 통해 각종 소득 및 세액공제 항목에 대한 공제요건과 공제방법, 공제 가능여부 등을 확인하기 위해 '절세주머니' 메뉴 및 '대화형 자기검증' 메뉴를 이용합니다. 모바일 연말정산 서비스의 '대화형 자기검증 프로그램'은 연말정산 소득/세액 공제 요건에 대해 문답 형식으로 궁금한 질문에 대한 해설을 제공하기 때문에 연말정산 공제 가능 여부 및 공제요건 등에 대한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4.연말정산 간편계산기(2017)

모바일 연말정산을 통해 2017 연말정산 예상세액을 미리 계산해보고 싶을 경우 '연말정산 간편계산기'와 '부양가족 없는 근로자 예상세액 계산하기'를 이용해볼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간편계산기는 연말정산 세액계산에 필요한 총급여, 소득/세액 공제, 기납부세액 등의 항목을 직접 입력 및 수정하여 2017 연말정산 세액을 미리 가늠해볼 수 있게 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

 

 

 

5.부양가족 없는 근로자 예상세액 계산하기

부양가족이 없는 근로자의 경우에는 '부양가족 없는 근로자 예상세액 계산하기'를 이용해 2017 연말정산 예상세액을 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 부양가족이 없는 근로자는 본인 인증을 진행한 후 모바일 홈택스의 연말정산 서비스를 통해 기본공제와 간소화 자료를 반영한 연말정산 세액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6.3개년 신고내역 조회

이전에 신고했던 연말정산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고 싶다면 '3개년 신고내역 조회' 메뉴와 '기부금명세서 조회' 메뉴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3개년 신고내역과 기부금명세서 조회를 위해서는 본인인증이 우선 필요합니다. 그후 신고내역 조회를 통해 2014년 부터 2016년 까지의 귀속 근로소득과 총급여액, 결정세액, 기납부세액, 차감납부(환급)세액 등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7.기부금명세서 조회

이전에 신고했던 기부금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고 싶다면 '기부금명세서 조회' 메뉴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부금명세서 조회를 위해서는 우선 본인인증이 필요합니다. 2016년 귀속 기부금명세서를 조회를 통해 세액공제 대상이 되는 기부금에 대한 이월금액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연말정산 미리보기 모바일을 통해서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연말정산은 13월의 월급이라고 불리기도 하지만, 자칫 세금을 더 내야 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최대한 세액을 공제받을 수 있는 공제항목들에 대한 파악과 자료들을 잘 챙겨야 할 것 입니다.

 

요즘은 모바일의 사용빈도가 높으니 스마트폰에 국세청 홈택스 앱을 설치하신 후 모바일 연말정산에서 제공하는 여러 서비스들을 최대한 활용하여 성공적인 연말정산 하시길 바랍니다.

 

연말정산 관련 함께 읽으면 도움되는 글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