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종잣돈 모으기

언제부터인가 재물을 뜻하는 재(財)라는 글자에 기술(Tech)을 뜻하는 영어 단어를 합친 '재테크' 라는 단어가 유행하더니 이제는 보편화되어 일반명사 처럼 사용되고 있습니다. 재테크를 하는 방법과 요령 및 분야 등은 너무 방대하고 다양하지만, 전문가들이 공통적으로 제시하는 한 가지는 '종잣돈'에 대한 부분일 것입니다.

 

종잣돈이란 재테크의 최종 목적을 열매라고 했을 때 열매를 맺기 위한 첫 단계인 씨앗을 심는 과정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좋은 열매를 맺기 위해서는 땅에 씨앗(종자 / Seed)을 심는 과정이 우선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재테크를 위한 종잣돈이 우선 마련되어야 그것을 통해 투자하고 불리는 일련의 과정들을 진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언뜻 생각하면 종잣돈을 모으는데는 사업가 또는 전문직 종사자 등이 유리할 것 같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물론 사업가나 고액의 연봉을 받는 전문직들이 더 큰 돈을 버니 종잣돈도 더 빨리 모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업가들은 사업을 통한 이윤을 종잣돈으로 모으기 보다는 다시 사업에 재투자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액 연봉의 전문직의 경우에도 정말 독한 마음을 먹고 종잣돈을 모은다면 모르겠지만, 높은 생활수준에 맞춰진 지출 때문에 종잣돈 모으는 것이 쉽지 않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종잣돈 모으기를 하는데 있어 직장인이 유리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1.일정한 수입과 지출

만약 자영업을 하는 경우라면 매달 달라지는 매출과 순이익 때문에 계획을 세워 일정 금액을 종잣돈으로 모으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직장인의 경우 매월 지급받는 급여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수입과 지출에 대해 예상하고 계획을 세우기가 쉽습니다. 또한 지출에 대해서도 꼼꼼히 파악해보면 명절이나 특별한 일이 아니라면 매월 지출되는 부분도 계획에 따라 통제 가능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종잣돈을 모으기 위한 일정 금액을 우선순위에 두고 꾸준히 실행한다면 직장인이 종잣돈을 모으는 것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2.꾸준히 상승하는 수입

자영업이나 사업을 한다고해서 시간이 지나면 꼭 매출이 오르고 수입이 늘어난다는 보장이 없습니다. 하지만 직장인의 경우에는 처음 입사할 때는 낮은 수준의 급여를 받지만, 시간이 지나고 경력이 쌓이고 직급이 올라갈수록 수입은 꾸준하게 상승합니다. 이런 부분이 직장인이 종잣돈을 모으는데 유리한 또 하나의 이유라 할 수 있습니다.

 

 

 

3.돈을 벌기위해 자금을 투자할 필요가 없다

사업을 하거나 자영업을 하기 위해서는 종잣돈을 모으는 것이 아니라 모아놓은 종잣돈을 투자해야 합니다. 사무실 또는 매장도 얻어야 하고 집기나 인테리어 등도 준비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직장인은 종잣돈을 모으기 위해 종잣돈을 투자할 필요가 없습니다. 오직 시간과 노력만 투자하면 되고 매월 받는 급여에서 일정 부분을 떼어 종잣돈 마련을 해나갈 수 있는 것입니다.

 


 

4.리스크를 안을 필요가 없다

사업을 하거나 자영업을 할 경우 잘 되면 큰 성공을 거두고 돈도 많이 벌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큰 리스크를 안아야 합니다. 투자했던 돈을 다 날리고 오히려 빚을 지고 사업을 청산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직장인은 최악의 경우 회사가 문을 닫더라도 일정기간의 수입의 불안정성은 발생하겠지만, 이직을 통해 다른 회사로 옮기면 되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직장인이 종잣돈 모으기에 유리한 이유를 살펴보았는데요. 이러한 장점이 있더라도 한 가지 중요한 것을 하지 못한다면 종잣돈 모으기는 어려울 수 밖에 없습니다. 종잣돈 모으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종잣돈을 왜 모아야 하는지에 대한 생각을 통해 재테크에 대한 명확한 이유를 찾고 지출을 파악하고 통제하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